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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의 이미지들 , 2019
    essay 2021. 8. 7. 21:30

    우리의 이미지들 

    (Beautiful things don’t ask for attention)

     

     

     

     

    며칠 서울에서 밥을 먹었는데 테이블 여자분들과 테이블 남녀 모두 어딘가 낯이 익었다. ‘어디서 사람들인가?’ 했는데 문득 인스타그램에서 사람들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1000명이 넘는 분들과 팔로우를 하고 있고 당연히 모르는 분들이 훨씬 많다. 그렇게 많은 사람들의 사진이 있는데 나에게 기억이 스치는 신기했지만 보통 또래들이 가는 지역이나 가는 가게가 비슷하니까 그렇게 신기할 일이 아닌 같기도 했다.

     

    요즘엔 정말이지 개개인들 모두 많은 이미지들을 갖고 있다. 심지어 이미지에서 나아가 영상물들도 많아졌다. 많은 사람들이 유투버가 되고, 많은 사람들이 브이로그(V-log) 한다. 다들 본인에 대한 이미지들을 많이 만들어내고 다양한 순간들을 기록한다.

     

    결과, 온라인엔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많다. 우울한 사람, 키치 사람, 재밌는 사람, 예쁜 사람, 사랑스러운 사람, 치명적인 사람, 쿨한 사람 이런저런 사람들. 근데 비슷해 보인다. 그래서 이렇게 다양한 개인의 이미지들이 재밌다가 이렇게 시대가 불쌍해 보이기도 하다. 사람들이 혼잣말하고 있는 같아서 그런가. 다들 자기를 봐달라고 고함치는 같아 보여 그런가. 나는 많은 이미지들과 캡션에서 이따금 외로움이 느껴지는 같다. 너무 센치한 해석인가? 시대가 점점 화려해지는데 점점 외로워 보인다. 서울이 아니라 섬에 살고 있는 같다.

     

    영화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에선 인생의 목적이무수한 장애물을 넘어 벽을 허물고 가까이 다가가 서로를 알아가고 느끼는 이라고 말한다. 지금 시대는 장애물이나 없이(물론 감정 안에서의 장애물과 벽이라는 뜻도 있겠지만) 어렵지 않게 관계할 있는 화려한 시대가 되어 사랑이 어디에나 있어 보이지만, 어디에도 없어 보이기도 한다.

     

    장국영은 세상을 떠나기 전에감정이 피곤해 세상을 사랑할 마음이 없다라는 말을 남겼다. 세상을 살아가는 이상으로 세상을 사랑하는 일이 삶에서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아직 나도 미성숙해서 이렇게 바뀌어가는 시대를 불편해하다가, 적응하다가, 사랑할 모습을 찾아보려는 행동을 반복하고 있다. 어깨에 빼고, 유행하는 태도 흉내 내지 않고, 자연스럽고 정확한 태도를 가져서, 쫓기듯이 많이 사랑하지 않고, 천천히 사랑하고 싶다. 쉽지 않은 일들을 해보겠다고 나열해 자신은 없지만 이런 말을 하고 싶었다. 시대가 너무 빠르게 변해 따라가기가 벅차다. 그래도 바랄 수는 있는 거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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